좌충우돌 우당탕탕!

[스크랩] 우리 언어로 구성된 연극을 본 헝가리인들의 반응은?

Hoihoi냠냠 2012. 11. 1. 15:36

 


국가브랜드위원회 블로그에서는 국가브랜드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일반 국민들이 바라본 국가브랜드의 모습을 담는 참여공간을 운영합니다. 이들이 이야기 하는 국가브랜드 이야기, 함께 공감해보실까요? ^^


[82편] 우리 언어로 구성된 연극을 본 헝가리인들의 반응은? – ARACSI VAYOK

 


<헝가리 Gyula 셰익스피어 페스티발>


매년여름 헝가리 GYULA에서 열리는 셰익스피어페스티발, 올해는 극단 목화가 헝가리를 방문했었죠. 꺄악~!! 제가 대학시절부터 정말 좋아했던 극단인데 헝가리에서 극단 목화를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 정말 가슴이 무척 설레였어요. 작년에는 “극단 여행자”여러분들이 오셔서 부다페스트에서 37도의 뜨거운 날씨에 에어컨없는 기차를 갈아 타며 달려갔었는데요. 올해는 주헝가리한국문화원 임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차를 타고 편하게 다녀올 수 있었답니다!


<헝가리 태권도시범단의 시범>


한국팀의 공연에 앞서 한국을 대표하는 태권도 시범이 있었는데요. 태권도 시범은 모두 헝가리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시범단 이었답니다. 헝가리에서도 공연을 굉장히 많이 다니는 팀이고 헝가리에서 제일 유명한 태권도 시범단이기도 해요. 이번 시범은 태권도 기본동작을 비롯해 격파, 태권무등의 시범이 있었습니다. 어린여자아이의 발차기! 정말 멋졌답니다~ 최고!!


<관객입장 전 공연장의 모습>


Gyula성은 작년에도 와보긴 했지만,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네요. 원래 Gyula지방을 대표하는 성으로서 현재는 공연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 셰익스피어 페스티발을 개최하며 헝가리전역뿐만아니라 유럽 전 지역에서 오는 많은 관광객으로 티켓을 미리 예매하지 않으면 보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그러고 보니 공연장 모습이 셰익스피어 극장과 많이 닮은 것 같기도 하네요.


<Gyula 극장의 재밌는 등 퇴장구>


배우들 몸에 피멍을 담당하는 개구멍. 암전속에서 저기로 어떻게 들어가셨을까? 등퇴장 리허설 할때 머리많이 부딪히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배우들이 안쓰럽기도 했지만 관객들은 덕분에 너무 즐거웠어요^^ 실제로 작년에 극단여행자의 배우분들이 등퇴장을 하시느라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셨답니다.


 <프로그램에 실린 대한민국극단 목화>


시작을 기다리면서 프로그램을 하나씩 샀습니다. 자!우리나라에서 온 극단 목화를 어떻게 소개 해 놨을까나....? 한번 펼쳐서 살펴보았습니다.저는 저 KOREA라는 글자만 봐도 두근거렸어요! 설레이는 마음에 크게 심호흡하고 조용히 읽어보니 줄거리 설명과 연출가 오태석선생님의 소개, 또 2011년 에딘버러국제축제에서 "헤럴드엔젤스상"을 수상했다는 내용등이 적혀 있었죠. 정말이지 자랑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짝짝짝~~!!


<공연직전 기대에 찬 관객들의 모습!!>


7월이었지만 변덕스러운 날씨에 비도오고 춥기도 하고 해서 관객들이 많이 안 올까봐 조금은 걱정스런 마음이었지만, 자리를 가득 채운 관객들의 모습! 공연중에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있어 공연실황 사진은 담지 못했지만 덕분에 관객도 배우분들도 모두 공연에 더 집중 할 수 있었답니다.



헝가리사람들이 말도 안 통하는 한국말로 어떻게 공연을 보았을까요?


이렇게 한국적인 정서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재탄생하다니! 이건 뭐 제가 설명을 할 수가 없네요. 워낙 극단 목화는 우리말과 우리정서에 많은 공을 들이는 극단이긴 하지만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작품이 아니라 애초부터 우리나라 작품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멋졌답니다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가 아닌 극단 목화의 태풍으로 다시 태어난 것 같았지요.감히 제가 뭐라고 하기도 뭐하지만 역시 엄청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극단,연출,작품이었습니다.


한국문화원 헝가리직원분은 공연중 옆에서 계속 깔깔 웃으시며, “와~ 저건 바라춤이네. 와! 저런것도 있어!”라며 굉장한 집중도를 보였습니다. 평소에 워낙 한국음악과 춤을 비롯한 전통문화에 관심이 많은 친구여서 그런지 더 집중하고 보는 것 같았어요. 헝가리사람들이 우리말 우리정서도 모르는데 어떻게 집중하고 보냐고요?자막을 보지않아도, 설명해주지 않아도 다 느낄 수 있어요^^


<공연이 끝나고 뒤풀이 현장!!>


멋진 공연을 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건배~!! 페스티발 총 감독님의 건배제의, 선생님을 옆에서 뵐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공연이 끝나고 리셉션현장에선 많은 분들의 축하소리가 이어졌는데요. 정말 멋졌습니다!라는 소리를 멀리서도 들을 수 있었답니다. 주헝가리 한국문화원 직원분들, 그리고 배우님들과도 와인으로 건배!!


<공연주최측에서 나눠주신 기념품>



더 멋진 공연을 위해 무한~도전!!


Gyula에서 나눠주신 기념품!!제가 사진을 찍고 있으니 배우분들이 포즈를 잡아주십니다. 마치 저 분들의 포즈는 무한도전멤버들의 그것과도 닮아있는 듯 했습니다. 앞으로 전 세계로 나아갈 그들을 위해!! 무한~도전!!

 

<5분이상 계속 되었던 관객의 박수소리>


헝가리에서는 짝짝짝짝! 이 아닌 이렇게 쫘악! 쫘악! 쫘악! 쫘악! 하고 박수를 칩니다.


저는 헝가리에 살면서 가끔 이런 박수소리를 들은 적이 있었거든요. 이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박수가 나올 것을 예상하고, 함께 있던 후배에게 "나중에 커튼콜때 봐~ 쫘악!쫘악!쫘악! 박수소리 나올테니까"라고 했는데요. 그때는 제가 무슨소리 하는지 몰랐다고 하더라고요.이제까지 공연을 많이 다녀봤지만 이런 박수소리는 처음들어본다고 말이죠. 소름이 끼쳤다고 하네요. 물론 헝가리에서도 아무공연이나 이렇게 5분이상 박수를 쳐 주진 않습니다. 그냥 박수정도 쳐주는 경우는 많지만, 이런식의 박수는 헝가리에서는 기립박수와 마찬가지로 굉장한 찬사입니다. 함께 박수를 쳤던 제가 오히려 감동의 물결이었지요.



<커튼콜 영상>


자! 여러분! 어떠셨나요?

매년 열리는 헝가리 셰익스피어 페스티발에서 많은 한국팀들이 이런 찬사를 받으며 공연을 하고 있다는거 모르셨지요? 이렇게 힘써주시는 많은 공연단 여러분들 덕분에 우리 대한민국의 문화가 널리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어떤팀이 오게 될 지 정말 기대되는데요? 대한민국 해외공연단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그들에게 보내는 응원의 박수를 우리함께 쳐 볼까요? 쫘악!쫘악!쫘악!!!!!





 

출처 : 신뢰받고 품격있는 대한민국
글쓴이 : 코리아브랜드 원글보기
메모 : 아라치가 쓴 글이 실렸어요^^